평창 수학아카데미아_Math Academia for Pyungchang

WINNER_Math academia for pyungchang

평창군은 노람뜰 일대에 테마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체험 및 체류형 관광시설을 조성해 지역활성화를 구상하고 있다. 평창 수학아카데미아는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 최초 수학 특화체험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뛰어난 자연경관속에 위치하게 될 수학아카데미아는 이러한 평창의 자연과 지역적, 지형적 특성을 분석하여 계획되었다.

수학과 평창이라는 테마속에서 우리는 수학이 관념적인 대상에서 실제의 체험이 되도록 하려 한다. 이것이 가능하도록 우리는 노람뜰 일대의 방향을 이해하고 주변환경에서 수학적 요소를 추출해 물리적으로 구성하고자 했다. 평창 수학아카데미아는 방문자들로 하여금 수학이 과목으로서의 수학, 입시로서의 수단을 벗어나 일상의 삶 속에서 유용할 수 있도록 경험하는 시설이 될 것이다.

CONCEPT

대지 분석

대지는 평창의 풍요로운 자연환경 속에 위치해 있다. 또한 주변의 공원, 시설, 환경이 다채롭게 계획되어 있다. 이에 따라 대지 주변과 연계될 수 있는 요소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용현황을 조사해 평창 만의 수학 전시공간을 만든다. 자연 속 수학이야기는 도심에 있는 여타 수학아카데미아 전시시설과 다른 체험형 수학전시공간을 만든다. 물, 바람, 나무, 돌... 자연 속 수학은 세상을 다르게 보게될 기회를 만들 것이다.

설계 개념 및 목표

계획은 입시 위주의 수학교육 및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수학을 실제 체험하고 가치와 유용함을 경험하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동시에 평창 수학아카데미아만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평창의 자연환경과 지역에 깃든 수학적 은유, 상징을 조형으로 풀어내고 외부의 환경과 연계해 다양한 공간에서 수학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디자인 모티브

평창이 가지는 자연환경에서 이끌어낸 수학적 질서를 디자인 모티브로 건축과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고지대에 위치한 평창 지역의 특성상 자연환경에서 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동계올림픽의 고장 평창. 눈과 평창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하다. 눈송이에서 수학적 이야기를 찾아내고 그 안에 담긴 조형과 질서를 상징으로 건축에 담아내고자 한다. [프랙탈]은 눈송이에서 찾아낸 수학적 질서를 조형적으로 치환해주는 중요한 수학적 이론이 된다.

디자인 개념

눈에서 찾은 프랙탈이란 수학적 개념을 통해 공간을 구성하고 구조체에 적용하여 조형적인 요소로 만들어 수학을 시각적, 물리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노람뜰이란 자연환경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수학 전시관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했다. 전시와 건축이 하나된 통합적 공간. 평창 수학아카데미아의 중요한 공간구성 컨셉이 된다.

배치도

건물은 남북으로 펼쳐진 자연환경을 마주하도록 장변을 배치한다. 자연을 끌어들이되 수학아카데미의 영역은 확보하기 위해 넓은 야외체험마당을 주변에 두르고 그 주위로 차량 및 보행자의 외부 동선이 구성되도록 한다. 차량 및 단체방문자의 방문을 고려해 차량진입은 대지의 초입부터 분리되도록 하고 주차장은 우회하도록 한다. 이로써 보행자 및 관람자는 차량등의 외부요소에 방해받지 않고 보차분리되어 자연과 전시를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평면 계획_BF

지하는 주로 차량 방문자를 위한 주 출입구와 외부 광장, 주차와 화물을 위한 서비스 영역으로 구성된다. 주출입구를 통해 마주하는 이색적인 체험존은 방문자들을 수학적 체험으로 끌어들인다.

평면 계획_1F

1층은 보행자들을 위한 주출입구가 있다. 보행자들은 수학과 관련된 야외 조형물들을 지나 주출입구로 진입하게 된다. 1층은 지하층과 보이드로 연계되어 1층의 휴게 공간에서도 수학과 관련된 전시를 시야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평면 계획_2F

2층은 체험존과 수학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교구가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강연과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실로 구성된다. 실내에서 체험을 하다가도 언제든 외부의 환경에 노출될 수 있도록 폴딩도어와 커튼월로 공간을 구성한다.

입면 계획

전시공간은 프랙탈에서 찾은 기하학을 기본으로 구성되었다. 칼라에칭유리를 사용하여 은은하면서 무겁지 않은 가벼운 이미지를 만든다. 태양의 고도에 따라서 빛이 산란하며 여러 표정을 갖게 된다. 테라코타는 수직의 라인을 갖으며 잔잔한 그림자를 만들며 깊이감 있는 마감을 표현한다. 높은 내구성과 건식 시공법으로 시공된 테라코타 패널은 수학아카데미아의 중요한 재료가 된다.

단면 계획

동선 계획

외부 공간 계획

긴 진입마당은 전시마당과 기능을 함께하며 중요한 행사마당 역할을 한다. 하드페이브먼트로 마감될 진입마당은 다양한 행사와 모임의 중심 공간이 되길 희망한다. 주변 단차가 생기는 부분에 대해서는 눈꽃송이에서 추출한 프랙탈 형태를 적극적으로 대입하여 자칫 차가운 입면이 될 수 있는 옹벽을 자연요소인 조경과 함께 평창수학아카데미아의 상징적인 진입부 인상을 만든다.

외부 공간 계획

내부 공간 계획

1 / 14

대지 분석

대지는 평창의 풍요로운 자연환경 속에 위치해 있다. 또한 주변의 공원, 시설, 환경이 다채롭게 계획되어 있다. 이에 따라 대지 주변과 연계될 수 있는 요소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용현황을 조사해 평창 만의 수학 전시공간을 만든다. 자연 속 수학이야기는 도심에 있는 여타 수학아카데미아 전시시설과 다른 체험형 수학전시공간을 만든다. 물, 바람, 나무, 돌... 자연 속 수학은 세상을 다르게 보게될 기회를 만들 것이다.

PROJECT LOG

20210608

JHY건축이 평창 수학아카데미아건립 현상설계 당선

JHY건축이 평창군 수학아카데미아 건립공사 현상설계에서 당선되었습니다. 프랙탈 개념을 통해 발전시킨 안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당선되었습니다. 앞으로 발주처의 요구를 반영하며 수준 높은 결과물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기간 수고한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