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릉천 시민휴식공간 조성사업

Remodelling covered parking lot for citizen rest space_2022 _제안공모 당선

제기역 주변 정릉천에 활용도가 낮은 복개주차장을 시민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 쾌적하고 감성적인 수변공간을 만드는 프로젝이다. 서울시는 내부순환도로와 길이가 320미터가 되는 복개주차장으로 열악한 외부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시민들에게 부족한 천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의 복개주차장을 해체하기 보다는 이를 이용하여 환경개선을 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의지로 기존 교량을 존중하며 시민 편의시설을 추가하는 리모델링 + 증축 방식으로 계획했다.

제기역 주변은 서울 구도심으로 오랜 역사를 담고 있다. 내부순환도로로 인해 열악해진 하천 환경은 인근 쇼핑몰의 요구로 만들어진 복개 주차장으로 더욱 위험한 공간이 되었다. 구도심의 부족한 휴식공간과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복개 주차장의 일부를 해체하고 수변 이벤트 공간을 계획했다. 정릉천을 횡단하는 오래된 용두교는 보행환경이 좋지 못해 추가로 확장하며 진입마당을 만들었다. 넉넉해진 진입마당에서 정릉천 시민휴식공간으로 시야가 열리고 교류가 시작된다. 좁게 흐르던 정릉천은 하천선형 조정 덕분에 넉넉한 수량이 모일 수 있어 수변무대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수변무대로 내려오는 그랜드 스탠드는 좌석이 되이자 진입동선이 된다.

복개주차장 위에 위치하는 목구조 언덕형 데크 편의시설은 수변무대를 내려보며 도심 속 쉼터가 된다. 편의시설의 하중과 건축에 대한 친숙도를 고려한 구조 및 재료 결정이다. 설물조사 결과 시민들은 카페, 화장실, 엘리베이터와 같은 편의시설과 녹지를 원했다. 우드데크와 연계해 편의시설은 데크 하부에 위치하고, 천변과 우드데크 상단에 많은 조경이 위치한다. 수목은 가능한 자연지반에 위치시켜 시간이 지날 수록 뿌리를 깊이 내려 녹음은 풍부할 수 있게 한다. 잘 자란 수목이 주는 만족감과 편안함은 도심에 중요한 힐링 포인트가 된다.

하천변은 젊은 세대들의 놀이터가 된다. 스케이드보드장을 신설하여 젊은이의 성지를 꿈꾼다. 밝고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조명계획과 미디어파사드를 계획한다. 활기찬 분위기로 데크하부를 밝힌다. 엘리베이터와 계단은 목재 데크형 편의시설과 직접 연결된다. 눈,비로부터 자유로운 스케이드보드장은 젊은 세대에게 아지트가 된다.

CONCEPT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1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2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3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4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5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6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7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8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9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0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1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2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3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4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5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6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7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8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19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20

1 / 20

시민휴식공간_페이지_01

PROJECT LOG

20221114

JHY건축_ 서울시 시민휴식공간 조성사업 제안공모 당선

JHY건축이 서울시 시믽휴식공간 조성사업 제안공모에 당선되었습니다. 공공프로젝트 경험이 많으신 성균관대학교 권문성교수님과 협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시범사업으로 발주처의 요구를 반영하며 수준 높은 결과물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