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웰빌딩 리모델링 & 인테리어

Refurbishment _ UWell Medical center_2022

유웰빌딩 리모델링은 1990년대 업무시설로 계획된 동향빌딩을 ‘유웰비뇨기과의원’의 의료센터로 리모델링하는 프로젝트이다. 종합병원 수준의 의료서비스와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며 규모가 커진 유웰비뇨기과의원은 좀 더 넓은 공간과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유웰빌딩으로 이전한다. 업무시설로 지어진 건물을 의료시설에 적합하도록 리모델링하며 기존에 인테리어 공간과 차별화된 새로운 공간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었다.

유웰리모델링은 크게 건물의 성능개선과 의료공간 구축으로 나뉜다. 90년대 사용된 기계식주차장과 차량 리프트 방식의 주차시스템을 최근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의료용 침대를 운용할 수 있는 대형 엘리베이터를 신설하였다. 주출입부는 보행 취약 계층이 불편하지 않게 1/24의 완만한 경사로로 교체하였다. 어둡고 사용감이 많은 승객용 엘리베이터와 엘리베이터 홀은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마감재와 조명시스템을 개선하였다. 환자용 침대가 사용 가능한 엘리베이터는 기존 건축물 주차장에 위차한 작은 오픈스페이스 공간에 위치시켜 응급환자가 신속하게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대부분의 의료장비가 높은 전력을 소모해 기존 전기실에 400Kw 추가 전기 인입 공사를 진행했다.

유웰비뇨기과 병원은 외래층, 수술층, 입원층, 편의시설 층으로 구분된다. 4층에 위치하는 외래층은 인테리어 설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방화엘리베이터 도어를 설치해 엘리베이터에서 내려서 부터 의료공간을 편안하고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벽과 바닥을 동일한 세라믹 타일로 계획해 최대한 단순하고 명확한 질서가 느껴지도록 하였다. 원목 무늬목은 외래층 전반적인 색상을 잡아주며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며 공간의 질을 높인다. 효율적인 동선체계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며 환자와 의료관계자의 동선을 명확히 구분해 준다.

완벽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수술실은 무균실 설비와 살균설비를 모두 갖추었다. 3개의 수술실에 최첨단 장비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수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비상전원설비를 모두 갖추었다. 최적의 수술실 환경이 최고의 의료서비스 제공의 기본이 된다.

CONCEPT

외래진료층 메인 홀

타일, 원목무늬목, 무채색의 벽으로 구성된 미니멀한 공간계획. 바닥과 벽의 재료가 동일하여 통일된 느낌과 명확한 조형성을 보여준다. 우드톤과 전구색 조명의 따듯함은 병원의 차가움과 딱딱한 분위기를 온화하게 만들어 준다.

외래층 대기 홀

창가 주변에 배치한 대기홀은 긴 대기시간 동안 쾌적한 환경 속에서 편안하게 있을 수 있는 환경을 갖는다. 1인 의자는 독립된 공간을 확보해주며 편안하게 있을 수 있게 한다. 의자는 원목무늬목의 톤과 맞춰 통일된 색상 계획을 보여준다.
1 / 2

외래진료층 메인 홀

타일, 원목무늬목, 무채색의 벽으로 구성된 미니멀한 공간계획. 바닥과 벽의 재료가 동일하여 통일된 느낌과 명확한 조형성을 보여준다. 우드톤과 전구색 조명의 따듯함은 병원의 차가움과 딱딱한 분위기를 온화하게 만들어 준다.

PROJECT LOG

20221112

준공사진 촬영

송유섭 작가님이 대전 병원 준공사진을 촬영해 주셨습니다. 2017년부터 jhy건축 준공사진을 촬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220413

4층 외래층 공사 외

4층 외뢔진료층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경량칸막이 공사가 진행되었고, 급배기 공조공사가 들어왔습니다. 5층 수술실과 6층 입원실에 전기인입 및 방수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입원실은 통신공사와 의료설비 공사가 병행 진행되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5 수술층, 6층 입원층 공사

6층 입원실 화장실과 병실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도장공사를 위한 퍼티작업과 주변 정리가 이뤄졌습니다. 화장실은 철거 완료 후 방수공사 진행할 예정입니다. 장애인편의시설 규격에 맞는 화장실을 계획할 예정입니다.

5층은 진료공간과 연결되는 원형계단을 설치하기 위해 철거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계단실은 방화구획으로 계획되어 있어 방화석고보드와 글라스울 시공이 이뤄집니다. EV 홀을 구획하는 콘크리트벽체를 철거하고 엘리베이터를 방화도어로 교체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220331

철거 및 커튼월보강 공조시스템 공사

커튼월 하부에 있던 젠다이를 철거하고 커튼월 보강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방화구획이 되도록 철판으로 밀실하게 칸막이 후 콘크리트 타설하였습니다. 커튼월 멀리온 보강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6층 입원실 벽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내부벽체는 내화구조 확보를 위해 12.5T 내화석고 4p+24k그라스울로 공사하였습니다.

공조를 위해 1종 전열교환기 작업중이고, 입원실 내부천정은 9.5T일반석고1P로 2.5m 천정고를 확보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220112

대전 유웰빌딩 현장조사

대전 둔산빌딩이 유웰빌딩으로 새롭게 리모델링되며 유웰비뇨기과의원의 대전 병원이 될 예정입니다. 1990년대 준공된 둔산빌딩은 노후화된 외관과 내부 설비로 대수선 공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jhy건축은 병원 운영에 꼭 필요한 환자 침대 운영 엘리베이터를 신설하고 환자 친화적인 병원 환경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소방 및 기계설비, 전기 통신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대수선 허가 및 용도변경을 통해 동향빌딩은 유웰빌딩_유웰비뇨기과 병원으로 새롭게 단장될 예정입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