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앤하스 천안 복지시설 신축공사

Dupont Korea Welfare center in cheon-an _2022

천안에 위치하는 국내 유일의 불화수소 생산 기업 롬엔하스는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직원의 복지시설을 신축하려고 한다. 반도체 생산에 필수 소재들을 생산하는 이 기업은 반도체 수요 만큼 분주한 일상을 보내며 발전해 가고 있다. 보안을 요구하는 시설들이기에 ‘통제’ 와 ‘효율’ 이 ‘복지’ 만큼 중요한 프로젝트 키워드가 된다.

복지시설은 평소 식당기능(행사 시 강당기능)을 하는 공간과 외부 손님과 접견하는 미팅공간으로 크게 나눠진다. 추후 체육시설(FITNESS)을 증축할 수 있는 공간 확보는 2층에 별도로 배려했다. 복지시설이 마땅히 보여줘야 할 “WELLNESS’에 대해 기존 공장시설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건축공간을 제안했다. 박공지붕의 높은 천정고와 천창에서 들어오는 따뜻한 빛, 조경공간이 보여주는 여유와 편안함을 휴식시간 잠시 누릴 수 있게 세심하게 배려했다. 내부는 목재마감을 주재료로 선정하여 편안함과 따뜻함을 오감을 통해 느낄 수 있게 계획했다. 수평으로 길게 열린 넓은 창은 개방감을 극대화하며 쾌적한 휴식공간과 식사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업무효율성을 고려하여 기존 보안동과 연계된 배치를 선택하였다. 비교적 최근에 개보수한 복지동은 재사용하며 신축 복지동을 연결하여 ‘경제성’과 ‘업무효율성’ 모두를 만족시켰다. 신축부지로 계획된 부지와 기존에 사용하는 공장 부지와는 약 60cm정도의 단차가 있어 복지동을 중간에 배치하여 부지 단차를 자연스럽게 기능과 결합하여 불편하지 않게 처리했다. 신축부지에 별도 방문자용 주차공간을 만들어 주출입구의 보안체크 시 발생되는 병목현상을 최소화하며 방문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며 자연스럽게 방문자 대기공간으로 유도하도록 계획했다. 방문자는 복지동의 카페와 연결되어 대기하며 편안하게 담소를 나눌 수 있게 배려했다.

롬엔하스 천안공장의 상징적인 역할을 수행할 복지동은 그 상징성에 맞게 주변 공장과는 다른 재료를 사용했다.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기 보다는 벽돌과 유리 그리고 칼라강판을 사용하여 박공지붕 집이 보여주는 단아하면서도 낭만적인 건물이 되도록 하였다. 내부는 자작나무 합판과 무늬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바닥은 어둡지 않은 그레이톤의 타일로 계획하여 안정감있고 따듯한 느낌의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고측창에서 들어오는 빛과 하늘로 열린 뷰는 복지동을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 것이다.

CONCEPT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천안 공단에 있는 롬앤하스 공장은 열악한 식당동과 복지시설을 개선하고자 한다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전체 배치도이다. 기존 업무의 흐름을 유지하며 새로 들어설 복지동의 동선을 체계적으로 재구축하였다.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배치계획 방문자 전용주차장 신설을 통해 보안검색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카페테리아 공간은 다양한 행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주방과 연계한 야외작업장은 어수선한 주방기구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단정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2층은 동서 2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양호실과 기사실 등은 기존 업무효율성을 고려하여 경비동 상부에 계획했다. 접견실이 있는 동측동은 긴 현수교를 지나 접근하며 여유있는 테라스 공간과 접하게 된다. 추후 fitness 공간이 층축될 테라스 공간은 확장성을 고려하여 평지붕으로 계획했다.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

고측창에서 들어오는 채광과 열린뷰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높은 천정고의 박공지붕 형태의 내부 천장을 만들었다. 나무재질로 마감될 이 공간은 개방감과 따듯함...그리고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된다.
1 / 7

롬엔하스 천안공장 복지동 기획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