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아쿠아쿨링존 설치사업

Environment fog system for Guacheon

과천의 풍부한 녹음과 조화된 쿨링포그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과천시 재난안전과는 폭염을 재난으로 인식하고 과천시민들을 위한 도심 쿨링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한다. 폭염과 잦은 미세먼지를 동시에 저감시켜주는 쿨링포그 시스템은 아름다운 조형 시설물 안에 녹아 들어가 4계절 유용한 시설물이 된다. 단순한 설비 시설이 아닌 아쿠아 쿨링 시스템은 온,습도계, 미세먼지 측정장비 센서가 설치되어 설정한 온도, 습도, 미세먼지 정도에 따라 안개가 만들어 진다. 스마트 포그 시스템은 경관조명과 함께 야간에 새로운 빛과 안개의 향연을 만들어 낸다.

온도, 습도, 미세먼지에 따라 안개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인버터방식의 모터와 펌프가 사용된다. 용도에 따라 쾌적성과 쿨링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핀노즐, 스프레이노즐 등 공간과 기대효과에 따라 섬세하게 노즐을 조율하였다. IOT, ICT기술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되고 과천에 최적화된 안개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CONCEPT

사업개요

과천시 아쿠아쿨링존 조성사업

AQUA OASIS

사업목표

사업대상지

과천의 중심녹지인 중앙공원과 상업중심지인 별양동 우물터에 아쿠아쿨링존을 구축한다.

주변 현황

주변현황의 파악을 통해 최적의 아쿠아쿨링시스템을 제안하다.

상위계획검토

과천시 상위계획검토를 통해 실현가능한 계획안을 만든다.

배치계획

5개의 아쿠아포스트를 세워 기존 미관성이 떨어지는 가로등을 제거한다. 4계절 활용가능한 아쿠아 포스트를 제안하여 경관조명과 쿨링안개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시설물을 제안한다.

투시도

중앙로에서 본 뷰

아쿠아포스트 배치계획

교량구조와 포스트간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배치한다.

투시도

중앙공원에서 본 뷰

단면도

아쿠아포스트_재료계획

아쿠아포스트_색채계획

아쿠아포스트_조명계획

중앙공원 선형 아쿠아링

중앙공원 분수대 옆 놀이터에 설치되는 선형 아쿠아링

선형아쿠아링 입면도

선형아쿠아링의 포스트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현수구조를 선택 적용한다. 원형의 링은 안개를 다양한 위치에서 분무하여 놀이터를 이용하는 어린이의 유희성 높인다.

아쿠아링 상세도

아쿠아링 색채계획

별양동 우물터 쿨링존 계획

투시도

별양동 우물터 입면도

기존 수목의 수영과 높이를 고려하여 선형 아쿠아링을 배치한다.

투시도

수목과 조화된 아쿠아 선형링.
1 / 21

사업개요

과천시 아쿠아쿨링존 조성사업

PROJECT LOG

20200429

과천아쿠아 포스트 안개 개시

과천아쿠아 포스트 안개시스템을 점검하고 안개분무를 개시하였습니다. 동절기 사용하지 않는 기간 동안 배관 파손 및 막힘현상 등 여러 요소를 확인하고 점검하였습니다. 반사판에 비친 RGB투광기 조명과 안개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218

아쿠아포스트 경관조명 설치

아쿠아포스트 설치 후 경관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아쿠아포스트는 간접조명 방식의 조명시스템으로 LED RGB 투광기가 반사판을 비추고 반사된 빛으로 가로를 밝히는 JHY의 특허제품입니다.

상부의 투광기는 넓은 도로를 고려하여 어두운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조사각을 조정하여 설치하였다. 하부에 면조명은 아쿠아포스트 인근을 밝히며 도로에 일정한 리듬을 부여한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213

아쿠아포스트 현장설치

과천 중앙공원에 설치할 아쿠아포스트 5기가 공장에서 조립을 완료하고 현장으로 반입되었습니다. 폭이 4.8미터 길이 9미터가 조금 넘는 아쿠아포스트는 트레일러에 실려 야간에 이동하였습니다.

크레인을 이용하여 기존에 설치해 놓은 아쿠아포스트 기초 베이스플레이트와 체결하였습니다. 반사판이 있는 아쿠아포스트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크레인 작업에 주의를 요하였습니다. 송파 올림픽공원, 평창 눈꽃광장에 설치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도심공간의 협소함으로 2번에 나눠서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트레일러 대기공간의 부족으로 2기, 3기를 나눠서 설치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209

아쿠아포스트 조명기구 설치

아쿠아포스트의 조명기구 설치를 하였습니다. 투광기 박스에 들어가는 RGB투광기는 미리 고정하여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추후 컨트롤러와 연결되어 다양한 색상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113

아쿠아포스트 기초콘크리트 타설

아쿠아포스트 기초 베이스플레이트를 설치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였습니다. 콘크리트는 24 mpa 강도로 총 11루베가 타설되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105

아쿠아포스트 제작 현장-터파기

과천아쿠아 포스트가 설 장소에 터파기를 하였습니다. 5기 중 1기가 교량 위에 설치되어 중장비로 조심히 토심을 제거하였습니다. 기존 데크는 해체하여 설치 완료 후 재시공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터파기는 기초의 크기를 고려하여 약 1.4미터 정도 팠습니다. 토사는 바로 반출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028

아쿠아포스트 반사판 결합

아쿠아포스트의 주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반사판 제작 후 포스트와 결합을 하였습니다. 쿨링포그 노즐 및 투광기에서 조사한 빛을 반사하여 거리를 밝혀주는 아쿠아포스트의 핵심 요소로 제작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태풍 등 강풍에 견디는 구조적 강성을 갖으며 아름답기까지 해야하는 반사판은 jhy의 오랜 조형물 제작기술과 건축사의 구조 기술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만들어 집니다. 과천시의 상징인 나비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1021

아쿠아포스트 반사판 유닛 제작

아쿠아포스트의 핵심 요소인 반사판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반사판은 RGB투광기에서 조사한 빛을 고르게 반사시켜야 하기에 유려하고 높은 마감 완성도를 요구합니다. 유선형의 반사판은 각기 다른 곡률을 갖는 립구조로 지탱하며 포스트에 체결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90925

아쿠아포스트 제작 및 설치 계약체결

과천시에서 의뢰한 아쿠아포스트 제작 및 설치 계약을 조달청을 통해 체결하였습니다. 아쿠아포스트는 특허제품으로 (주)JHY조형에서 제작 설치합니다. 총 제작 기간은 75일이고 설치기간이 15일입니다.

과천의 상징인 나비 형태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과천 아쿠아포스트가 중앙광장 진입부에 성공적으로 설치되길 기원합니다.

Related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