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남은 마지막 개발지인 마곡지구에 식물원과 함께 넓은 공원이 조성되었다. 지하철 마곡나루역과 바로 연결되는 마곡광장에 미세먼지저감과 무더위를 식혀줄 스마트 포그를 설치한다. 건축이 완성된 후 계획된 SMART FOG는 기존 원형의 광장 형태와 난간을 형태를 따라야 했다.
마곡광장 스마트포그는 미세먼지 저감에 집중된 프로젝트로 2개의 온도,습도,미세먼지 센서가 광장을 모니터링 하며 능동적인 운영을 한다. 기존 난간에 빌트인된 고압노즐은 마곡광장을 향해 20㎛크기의 미세물입자를 분사한다. 환경조건에 따라안개는 지하 썬큰광장으로 떨어지며 경관조명과 함께 안개폭포의 이미지를 만든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서 경관조명은 4가지 색상(파랑,초록,주황,빨강)을 표현하며 공기질을 직관적으로 표현한다.
마곡광장과 서울 식물원을 연결하는 통로에 스마트포그 포스트를 설치하였다. 포스트당 6개의 노즐이 설치되어 이동 통로에 안개를 분사하여 쾌적한 공원 환경을 만든다. 마곡광장과 서울식물원에 메인 색상인 흰색으로 도장하여 통일성을 갖게하였다. 경관조명은 마곡광장과 동일하게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4가지 색상이다.
서울 마곡식물원과 마곡광장이 정식 오픈을 하였습니다. JHY에서 제작 설치한 마곡광장 스마트포그와 서울 식물원 안개포스트가 정상가동하며 많은 방문객을 맞이하였습니다. 마곡광장은 9호선 마곡나루역과 연결되어 앞으로 많은 이용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원식날 박원순 서울시장님과 SH공사 김세용 사장님께서 JHY의 스마트포그에 많은 관심을 보이시며 앞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무더위 쿨링에 대해 의견을 주셨습니다. 앞으로 JHY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며 미세먼지 저감과 무더위 식히며 아름다운 도시시설물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 Project약 80m의 원형 난간에 1.5m 단위의 프레임 모듈 50개를 10cm 간격으로 설치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